감성에서 구조로, 기록에서 설계로
처음 글을 썼을 때는
내 하루를 남기는 일기였고,
내 생각을 풀어놓는 소극장이었다.
글을 쓰는 이유는 단순했다.
그날의 기분이 좋았거나,
속상한 마음을 어디엔가 내려놓고 싶었거나,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걸
‘글’이라는 이름으로 조용히 꺼내놓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땐 조회수도, 유입도, 승인도 중요하지 않았다.
그냥 쓰는 행위 자체가
내 마음의 정리가 되었고, 나를 다잡는 루틴이 되어줬다.
그런데 어느 순간
애드센스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글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단어는 신기했고,
‘내 글을 누군가 검색해서 찾아보는 구조’도 새로웠다.
그래서 시작했다.
“한 번쯤 나도 도전해보자.”
애드센스를 기다리며, 글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잘 쓴 건 아니었다.
지금도 그리 잘 쓴다고는 못 하겠다.
하지만 확실한 건,
애드센스를 목표로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되었다는 것.
감성으로만 흐르던 문장을 멈추고
구조를 생각하게 되었고,
말하듯 풀던 에세이 속에
사람들이 궁금해할 키워드를 하나씩 녹여넣기 시작했다.
- ‘전세계약서 특약은 어떻게 써야 하지?’
- ‘계약갱신청구권이란 게 뭐야?’
- ‘재건축은 그냥 오래된 아파트면 다 되는 거야?’
이런 질문을 나 스스로에게 던지고,
그걸 풀어 설명하려고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블로그 글은 정보형 콘텐츠로 바뀌었다.
글이 바뀌니까, 나도 바뀌었다
정보형 글을 쓰기 위해선
내가 먼저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읽고, 또 읽고,
관련 법령을 찾아보고, 사례를 정리하고,
‘초보자의 시선으로 다시 설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고민했다.
그 과정 속에서
내가 진짜 많이 배웠다.
어려운 법률 용어들을 하나하나 뜯어보게 되었고,
뉴스에서 나오는 정책이
이젠 남의 얘기처럼 들리지 않게 되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글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구나’ 하는 깨달음이었다.
지금 내 블로그에 쌓이고 있는 글들은
모두 누군가에게
처음 부동산을 접할 때 마주할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 되어주고 있다.
감성은 잠시 멈췄고, 검색은 가까워졌다
이전에는
‘잘 썼다’는 말보다
‘예쁘다’, ‘공감된다’는 말이 좋았다.
하지만 지금은
“정확하게 정리돼 있어요”
“도움이 됐어요”
“이런 글 찾고 있었어요”
이런 말이 더 깊게 다가온다.
검색되는 글을 쓴다는 건
누군가의 필요를 채우는 글을 쓰는 일이다.
✔ 그래서 한 문장, 한 문단이
✔ 감성보다 명확함을 택하게 되었고
✔ 예쁜 말보다 ‘찾을 수 있는 말’을 선택하게 되었다.
승인 여부보다 더 단단하게 남는 것
사실 애드센스는 아직 승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조급하지 않다.
왜냐하면 나는 지금도
‘승인을 위한 글’을 쓰고 있는 게 아니라,
‘쌓이면 승인받을 글’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에 글이 쌓이고
내 사고방식이 정리되고
읽는 사람들의 반응이 오기 시작하면서
애드센스라는 목표는 더 이상 숫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글의 힘’에 대한 증명처럼 느껴지고 있다.
오늘도 나는 한 칸씩 쌓는다
나는 매일 글을 쓰지는 않는다.
하지만 쓰고 나면, 단단한 벽돌 하나가
내 블로그라는 공간 안에 쌓인 기분이 든다.
그 벽돌은
다음 글의 기반이 되고,
내 글쓰기의 성장지표가 되며,
언젠가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지붕을 지탱해줄 기둥이 될 거라 믿는다.
나는 지금 그걸
하나하나 쌓아가고 있다.
마무리하며 "조금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지금, 잘 쓰고 있다고."
애드센스를 기다리는 이 시간은
생각보다 외롭고,
어떤 날은 불안하고,
때로는 무의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알고 있다.
지금 쓰고 있는 이 글 한 편 한 편이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나를 더 낫게 만들고 있고,
어느 날 문득,
“승인되었습니다”라는 한 줄을 받을 준비가
조금씩, 분명하게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오늘도 나는
글을 더 단단히,
하나씩 쌓아올린다.
'글쓰기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성은 잠시 내려두고, 검색창을 바라보며 글을 씁니다 (1) | 2025.05.13 |
---|---|
부동산 입문자를 위한 콘텐츠, 구글이 좋아할까? (0) | 2025.05.12 |
내 블로그 글의 검색 유입률 높이는 본문 구성법 (0) | 2025.05.11 |
부동산 정보 콘텐츠의 검색 유입 높이는 제목 공식 (0) | 2025.05.11 |
정보형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기본 공식 – 애드센스 승인 그다음 단계까지 (0) | 2025.05.10 |
부동산 초보 콘텐츠, 실제 유입 키워드는? (0) | 2025.05.09 |
블로그 운영 중 애드센스 승인 전까지 해야 할 것들 (0) | 2025.05.08 |
감성 말고 정보로 승부! 초보자용 부동산 글로 애드센스를 도전 중 (0) | 2025.05.07 |